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지역금융지원대책 관련 유관기관 회의에서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열린 지역금융지원대책 관련 유관기관 회의에서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양 기자] 금융위원회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성동조선 법정관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경제의 회복을 돕기 위한 지원대책을 추진한다. 

13일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지난 8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구조조정 등에 따른 지역지원대책’ 관련 유관기관 회의를 개최해 관련 지역에 대한 금융 지원 계획을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정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등과 금감원, 은행연합회 등의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지원대책에는 우선 전남 군산과 경북 통영 지역 협력업체와 소상공인 사용 중인 기존 보증·대출의 만기를 연장하고 원금 상환을 유예하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인 지원 대상은 한국GM 군산공장 등 협력업체, 군산시 소상공인 성동조선 협력업체, 통영시 소상공인이다.

이번 조치에는 정책금융기관과 함께 시중은행도 동참시켜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금융위는 중소기업벤처부와 함께 협력업체 신규자금 지원을 위해 금융위가 1000억원, 중기부가 300억원을 지원하는 등 총 13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신설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용범 부위원장은 “주요 산업 구조조정 등으로 인해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군산을 방문해 지자체, 기업인 등의 목소리를 들었고, 기업들의 자금사정이 어렵고 절박하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지원대책은 2단계로 나뉘어 추진된다”면서 “지역 협력업체 경영난 완화를 위한 긴급 지원사항 등의 신속지원대책을 우선 추진하고, 지역별 여건 등을 고려한 지역별 대책을 별도로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금융위는 “정책금융기관 등의 금융지원과제 이행상황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협력업체 등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관계부처·유관기관과 함께 현장 설명회에 참석하여 지역지원대책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현장의 건의사항을 수렴하는 한편, 정책금융기관 지점 등을 통해 지역 협력업체 등의 경영상황 및 애로 등도 면밀히 파악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