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진입로인 진밭교에서 경찰이 사드 반대 단체 회원의 차량을 이동시키고 있다.(사진=뉴시스)
23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사드기지 진입로인 진밭교에서 경찰이 사드 반대 단체 회원의 차량을 이동시키고 있다.(사진=뉴시스)

[뉴시안=김도진 기자] 지난 2016년 박근혜 정부가 사드(THAADㆍ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배치를 강행한 후 주변국과 긴장은 해결 기미를 보이고 있지만, 사드사태로 인한 내부갈등은 올 들어 더욱 격화되는 양상이다.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는 박근혜 전 대통령과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의 전통적 텃밭으로 분류되지만, 이들의 사드배치에 대한 저항은 민란수준이다.

23일 오전 소성리 주민과 사드배치 반대단체 회원 등 200여 명은 3000여 명의 경찰과 대치했다. 이 과정에서 10여명이 부상하고 이들 중 일부가 병원으로 옮겨졌다.

지난 12일에도 시설공사를 위해 자재를 반입하는 과정에서 소성리 주민들과 경찰 병력이 충돌하면서 2명이 병원에 실려가는 사고가 있었다.

당시에도 3000여 명의 경찰병력이 투입됐으며 주민과 반대단체는 '불법사드 공사중단'이란 문구가 적힌 피켓과 손팻말을 들고 항의했다.

이날 사드기지 인근 진밭교에서 3000여 명의 경찰들은 공사자재 반입을 저지하는 주민들을 3시간여 만에 강제 해산시켰다.

국방부는 이날 경북 성주 사드기지에 공사용 자재와 장비를 실은 덤프트럭 등 차량 22대를 반입했다.

국방부는 경찰이 진밭교를 포함한 사드기기 입구 도로를 장악하자 오전 11시20분께부터 인력과 자재, 장비를 실은 덤프트럭 14대를 포함 22대의 차량을 사드기지에 반입했다.

덤프트럭 14대에는 공사용 모래와 자갈을 싣고 승합차에는 근로자들을 태워 기지로 들여보냈다.

주민들은 경찰이 강제해산에 들어가자 "폭력경찰 물러가라" 외치며 강력하게 저항했다.

주민 20~30여명은 차량 2대로 다리 입구를 막아선 채 경찰 진입을 막기 위해 끝까지 저항했으나 역부족이었다.

강현욱 소성리종합상황실 대변인은 "이 사태로 몰고 간 것은 결국 국방부"라며 "앞으로 있을 모든 책임은 평화협정을 앞두고 무리하게 사드기지 공사를 강행한 국방부에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현재 시급한 성주기지 근무 장병들의 생활여건 개선공사를 더는 미룰 수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경찰이 사드기지 마을에 경찰력을 투입한 것은 지난해 3차례, 올해는 두 번째다. 작년 11월 겨울공사를 위해 장비와 자재를 반입한 바 있다.

지난 2017년 3월 중국은 사드배치 강행에 따른 금한령 등 사드보복 조치를 발효했다. 이후 문재인 정부의 사드배치에 대한 대중국 설득전략으로 사드보복 조치는 지난해 연 말 이후 해제될 것이란 기대감이 싹뜨고 있다.

올 들어 한중 차관급 경제협의체가 재개되는 사드보복 조치가 해제의 조짐이 포착되고 있지만 주민과 시민단체의 항의 시위는 더욱 격렬해지는 모양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