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일자리 증감률. 반도체, 금융, 기계는 상승하고 자동차, 섬유, 조선은 하락할 전망이다. (자료=뉴시스) 

[뉴시안=송범선 기자] 하반기 산업지도가 개편되면서, 일자리 수요 구조가 바뀌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 조선, 섬유, 자동차 업종과 같이 전통적인 제조업 및 중후장대형 산업은 일자리 수요가 줄어든다. 반면, 반도체처럼 작은 산업과 눈에 보이지 않는 금융업이 크게 일자리가 늘어날 전망이다.

또 기계, 전자, 철강, 디스플레이, 건설 업종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고용정보원과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은 3일 국내 산업을 대표하는 ‘10개 업종’에 대해 올해 하반기 일자리 전망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기계, 건설, 전자, 디스플레이, 조선, 철강, 자동차, 섬유업종과 금융·보험업으로 구성돼 있다.

전망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대비 반도체(6.4%)와 금융·보험(4.4%) 업종은 일자리가 증가하고 조선(-10.3%), 섬유(-3.9%), 자동차(-2.4%) 업종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기계(1.4%), 건설(0.2%), 전자(0.1%), 디스플레이(-0.4%), 철강(-1.0%) 등은 지난해 하반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반도체 1위 ‘우뚝’, 여전히 성장 가능성 커

삼성전자를 필두로 하는 반도체 산업은 앞으로도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이번 조사에서 가장 큰 폭의 일자리 증가세가 예상되는 업종은 반도체 업종으로 나왔기 때문이다.

반도체는 전통적인 요처인 스마트폰과 PC 수요 확대뿐 아니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의 신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고용정보원 관계자는 "반도체 업종은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수요 증가로 호황 국면이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메모리반도체에 대한 수요 급증으로 생산능력 제고를 위한 국내 반도체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지속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며 ”지난해 하반기보다 고용이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금융업 4.4% 상승으로 일자리 늘어날 듯

무형 자산을 거래하는 금융·보험업종도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일자리가 4.4%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이는 우리은행과 KB금융 등 실적이 사상 최고치를 찍은것과 무관하지 않다. 실적 성장에 따라,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난다.

은행업의 경우 가계부채 관련 규제 강화, 예상에 못 미치는 경제성장 속도가 실적 개선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중소기업 육성정책, 시장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수익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됐다.

여신전문금융업과 보험업종 역시 성장 속도는 둔화되나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금융 및 보험업종의 고용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처럼 반도체 업종인 전기전자와 금융업의 강세는 다음과 같은 시장맵에서 그 크기로 알 수 있다.

증시에 상장돼있는 업종별 시장 맵. 시가총액이 가장 큰 순서로 크게 나타난다. 반도체 업종인 전기전자(28.57%)와 금융업(17.58%)가 가장 크게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자료=하나금융투자)

전통적인 제조업은 약세

반면 2000년대 중후반 강세를 보였던 조선업종은 10개 업종중 가장 큰 폭의 감소(-10.3%)가 예상됐다. 다만 이는 상반기(-22.2%)보다 감소 폭이 크게 완화된 것이다.

글로벌 물동량 증가, 국제유가 상승, 선박 공급과잉의 점진적 해소, 국제 환경규제 시행 등으로 조선시황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일감 감소와 해양 플랜트 수주 감소로 지난해 하반기 조선 업종의 고용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섬유업종도 하반기 일자리 사정이 좋지 않다.

섬유업종은 국내에서 70~80년대에 크게 성장했지만, 이제는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등에게 산업의 주도권을 넘겨주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까지 고급 원단 등의 프리미엄 상품 판매로 섬유 업종의 수출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 생산 확대와 국내 면방적 공장 일부 가동 중단 등으로 국내 생산이 감소함에 따라 섬유 업종의 고용은 작년 하반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하반기 산업지도가 개편됨에 따라, 성장성이 떨어지는 산업의 경영인들은 새로운 전략을 모색 중이다. 또 투자자들은 뒤처지지 않고 크게 성장하는 산업에 투자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