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데스크톱 컴퓨터 맥 프로 (이미지=애플)
애플의 데스크톱 컴퓨터 맥 프로 (이미지=애플)

[뉴시안=이준환 기자] 애플이 중국에서 생산되는 전문가용 데스크톱 컴퓨터 '맥프로(MacPro)의 컴퓨터 부품들에 대한 관세 부과 중단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요청했다. 미 행정부는 지난 5월 3000억(약 356조원)에 달하는 중국산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소위 '관세폭탄'을 터뜨렸다. 

중국에 생산공장을 둔 기업들은 디자인은 미국, 대만, 일본 등에서 진행되지만 최종 조립 및 완성은 미국에서 진행하고 있다. 애플의 경우 아이폰, 아이패드와 매킨토시 컴퓨터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대만 폭스콘과 컴팔 등은 이로 인해 베트남으로 일부 생산공장을 옮길 방침으로 전해졌다.

애플은 미 무역 대표부 (USTR)의 정부의견서를 인용하며 전력 공급 장치, 스테인레스 스틸 케이스, 회로기판, 마우스 및 트랙 패드 등 15가지의 제품은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는 찾기 힘들다며 이들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는 부당하다는 주장을 전했다고 알려졌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무역분쟁과 관련해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잘못된 접근 방식이라며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이와 관련해 성과를 거둔 것도 있다. 애플은 지난해 9월 트럼프 행정부가 200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제품들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면 애플워치, 에어팟, 어댑터, 충전기 등의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의견을 USTR에 제출했고 애플워치, 에어팟 등 몇몇 제품에 대한 관세는 결국 보류됐다.

이 부분에 대해서 트럼프 정부가 받아들일지는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 특히나 애플이 올해 발표한 신형 맥프로의 이전 제품은 미국내 공장에서 조립되어 판매되었기에 트럼프 정부로서는 미국 생산이 중국으로 바뀐 제품의 관세를 줄일지 여부가 상징적인 사건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애플의 맥프로가 관세폭탄을 제거하는 스톱버튼으로 동작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