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 수사에 착수한 검찰이 개발사업에 참여한 화천대유와 성남도시개발공사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모습. (사진=뉴시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 수사에 착수한 검찰이 개발사업에 참여한 화천대유와 성남도시개발공사 등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경기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모습. (사진=뉴시스)

[뉴시안=소종섭 편집위원]‘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한 의혹이 점점 확산하고 있다. 동시에 그를 향한 검찰 수사의 칼날도 매서워지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인수위에서 활동하고 경기관광공사 사장을 지낸 그의 혐의가 짙어질수록 이 지사에 대한 야권의 공세 또한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지사는 “내 측근이 아니다”라고 선긋기를 하고 있다. 향후 있을 수 있는 위기와 관련해 사전 이슈 관리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당시 유 전 본부장이 이 지사의 최측근 인물과 자주 만나며 상의를 했다는 주장도 있어 불똥이 어디까지 튈지 예단하기 힘들다. 

이런 가운데 동아일보가 오늘 유 전 본부장이 지난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인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측에 거액의 금품을 요구해 수수한 관련 자료 등을 검찰이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12월 경기관광공사 사장직에서 물러나기 전 화천대유 관계자를 찾아가 고액의 배당 수익 등을 거론하면서 돈을 달라고 했다는 것이다. 이에 화천대유 측에서는 유 전 직무대리가 요구한 돈을 건넸으며, 전달 경위와 과정 등이 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5호의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한 사진과 대화, 통화 파일 등에 들어있다는 것이다. 유 전 본부장은 성남도시개발공사 재직 당시 대장동의 민관 합동 개발 계획을 설계하고, 2015년 3월 화천대유를 민간사업자로 선정한 책임자다. 

유 전 본부장이 거액을 수수했다는 동아일보 보도가 맞다면 대장동 개발의 수혜가 민간을 넘어 공공으로 간 것이기에 이익 공유를 위한 개발이었다는 것으로 성격이 바뀔 가능성이 크다. 유 전 본부장 또한 사전수뢰죄로 처벌 받을 수 있고 사업자 선정 과정의 커넥션 의혹이 커질 수밖에 없다. 돈의 흐름과 관련해 이 지사 측과의 관련성이 더욱 주목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미 대선 자금과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온다. 

유 전 본부장이 유원홀딩스의 실소유주라는 의혹도 불거졌다. 지난해 11월 유원오가닉에서 올 1월 유원홀딩스로 이름이 바뀐 이 회사는 유 전 본부장의 부하 직원이었던 정민용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투자사업팀장(변호사)이 대표를 맡고 있다. 정 변호사는 최근 언론인터뷰에서 “유원이라는 회사명은 형(유 전 직무대리)을 지칭한 것”이라고 말했다. 사실상 이 회사가 유 전 본부장의 회사라는 것을 지칭했다고 볼 수 있다. 유 전 본부장은 그동안 기자들에게 금품 수수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 개인적인 이익을 보거나 특혜를 본 게 전혀 없다”고 주장해왔다. 현재 검찰은 압수수색과 계좌추적을 통해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야권에서는 특검을 도입해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