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왼쪽)과 류허(劉鶴) 중앙위 정치국 위원 겸 국무원 부총리가 3라운드 미중 무역협상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3일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왼쪽)과 류허(劉鶴) 중앙위 정치국 위원 겸 국무원 부총리가 3라운드 미중 무역협상을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지형 기자] 미국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부과를 철회하지 않을 것임을 밝히면서 베이징에서 열린 미ㆍ 중 3차 무역협상이 결국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도 3라운드 무역협상 이후 미국산 농산품에 대한 관세부과를 전격 시행하는 등 양측 간 무역전쟁의 전운이 감돌고 있다.

5일 홍콩 명보와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외신들은 3일 중국 베이징 조어대 국빈관에서 열린 3라운드 협상에서 미 정부 대표단이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고율의 관세부과를 강행할 것을 시사하면서 결국 공동 합의 도출이 무산됐다고 보도했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이 이끄는 미 경제대표단은 지난 2일 베이징에 도착해 중국 류허 국무원 부총리와 협상테이블에 앉았지만, 양측 간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한 채 일정보다 하루 빠른 3일 귀국길에 올랐다.

양측 대표단이 당초 예상됐던 공동 합의문을 발표하지 않자, 지난 3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즈(FT)는 주요 2개국(G2)의 본격적인 1000억달러 규모 무역전쟁이 예고되고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다.

3일 중국 정부는 공식 성명을 통해 "농업ㆍ에너지 등 다양한 영역에서 양호한 소통을 했다"면서 "적극적으로 진전을 거뒀지만 세부적인 사안들은 양측의 최종 확인이 필요하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내놨다.

그러나 "만약 미국이 관세 추가 부과 등 무역제재 조치 시행 시 양측이 지금가지 달성한 모든 성과(합의)는 무효가 될 것"이라는 경고를 날리기도 했다.

4일 트럼프 미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중국은 이미 (미국산) 대두에 대해 16%의 세금을 부과했다"면서 공식적인 불만을 내비쳤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도 4일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농민 보호를 원한다고 말했다"면서 "우리는 농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찾고 있고, 이런 작업은 지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는 지난 베이징 협상에서 미 정부가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500억달러 관세부과를 지난 3월 발표한 것을 철회하지 않을 것이란 의지를 전달한 것이 양측 간 협상이 틀어진 가장 큰 이유로 지목했다.

또한 중국 정부는 미국 경제대표단에 미 재무부와 농무부의 고위 관료들이 참여했으나 미 무역대표부 당국자가 제외된 점도 향후 미국의 자세에 변화가 없음 것으로 해석했다고 분석했다.

미국 대표단이 사실상 대중국 무역적자를 축소하기 위한 수출지원단으로 구성됐다는 논리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최근 중국의 통신업체 ZTE가 미국 기업과 거래를 재개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이라고 발표했으나, 3라운드 협상에서 중국 IT기업 등 첨단기업 제품에 대한 관세부과ㆍ지적재산권 문제ㆍ기술유출 문제 등에서도 양측 간 실질적인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트럼프 정부는 중국에 대해 미국제품 구매 확대ㆍ무역흑자 축소ㆍ지적재산권 보호ㆍ기술산업 보조금 중단 등을 요구하고 있어 미ㆍ중 간 무역협상이 예상보다 장기화될 수 있다는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자오카진 칭와대 사회과학학원 부원장은 "미국의 이번 무역전쟁 발동은 중국의 첨단기술 산업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미국이 중국 기술산업에 대한 제재를 가하면 중국도 대두 등 미국산 농산물에 대한 대등한 보복 조치를 내놓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