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박은정 기자]"틱톡에서 바이오던스 콜라겐 마스크 팩을 봤었는데 올리브영에서 판다고 하길래 방문했어요. 올리브영에서만 돈 엄청 썼어요." (티에미·31)CJ올리브영이 오프라인 체험 기능을 강화한 특화매장 '올리브영 홍대타운'을 26일 오픈했다. 지상 1층부터 3층까지 영업면적 기준 총 300평 규모의 홍대타운은 올리브영 명동타운에 이어 두 번째로 큰 매장이다.오픈 첫 날인 이날, 올리브영 홍대타운에는 발 디딜 틈 없을 정도로 외국인 관광객들로 가득찼다. 곳곳에서는 영어와 일본어·중국어가 섞여 알아듣기 힘들 정도였다. 히잡을
[뉴시안= 이태영 기자]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모바일 기기 보급에 따라 놀이 방식이 변화하고 시간 대비 성능(Time Performance)을 중시하는 경향과 함께 재미를 대하는 사회 인식이 바뀌면서 ‘도파밍 트렌드’를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자극적이거나 익살스러운 콘텐츠에 호응하는 도파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 기업들이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는 것.KB금융지주경영연구소가 23일 내놓은 ‘재미와 경험을 좇는 소비자들, 지금은 도파밍(Dofarming) 시대’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도파민에 대한 사회
[뉴시안= 박은정 기자]삼양식품의 대표 제품인 까르보불닭볶음면이 미국에서 품절 대란을 일으키고 있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삼양라운드스퀘어 김정수 부회장의 '원픽' 제품으로도 유명한 가운데 최근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어 뉴욕 타임즈(The New York Times)에까지 소개돼 이목을 끌고 있다.22일 삼양식품에 따르면 지난 19일 뉴욕 타임즈가 까르보불닭볶음면에 대해 보도됐다. 까르보불닭볶음면은 크림 분말 스프와 불닭볶음면의 액상 소스를 함께 넣어 먹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불닭볶음면은 특유의 매운 맛 때문에 일명 맵찔이(매운
[뉴시안=조현선 기자]국내 양대 포털인 네이버와 카카오의 '숏폼' 열전이 한창이다. 자체 플랫폼과 전용 탭을 마련하고, 콘텐츠 확보를 위해 수익 프로그램 도입을 예고하는 등 숏 콘텐츠의 인기에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카카오의 다음CIC (사내독립법인)는 모바일 다음(Daum)의 숏폼 영상 콘텐츠 서비스 '오늘의 숏'을 한 데 모은 '숏폼' 탭을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전용 탭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이용자들에게 건전하고 유익한 즐거움을 전한다는 목표다.숏폼 영상 콘텐츠란 약 10초~3분 등 짧은 영상 콘텐츠를 의미한다. 코로나
[뉴시안= 조현선 기자]유럽 아이폰 유저들은 애플의 앱스토어를 통하지 않고도 앱(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게 됐다.애플은 12일(현지시각) 자사 개발자 블로그를 통해 올해 늦은 봄부터 iOS 앱 개발사들이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아이폰 앱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유럽 아이폰 사용자들은 안드로이드 이용자들처럼 애플의 앱스토어를 통하지 않고도 앱을 받을 수 있다.이번 조치 이후 웹이나 제3의 앱스토어에서 앱을 받게 되면 인앱결제에서도 자유롭고, 수수료도 낮아지게 된다. 애플은 지난 2008년 아이폰 출시 이후부터 자
[뉴시안= 이태영 기자]Z세대 취준생 72%가 주식, 암호화폐 등 투자를 경험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 정보를 얻는 경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셜 미디어’였다.29일 AI매칭 채용콘텐츠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1815명을 대상으로 ‘저축 vs 투자, 선호하는 재테크 방법’에 관해 조사한 결과, ‘저축’이 59%로 높게 나타났고, ‘투자’가 41%로 비슷하게 나타났다.저축을 더 선호하는 이유로는 ‘안정성’이 81%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비상시 목돈 확보’가 25%, ‘비교적 쉽고 간편해서’가 11%로 뒤를
[뉴시안= 박은정 기자]한국 시장에서는 아직 유명하지 않지만 미국에서 대박난 화장품 브랜드가 있다. 미국에서 'K-뷰티'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조선미녀가 그 주인공이다.22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미녀는 코스메틱 스타트업 구다이글로벌이 운영하는 한방스킨케어 브랜드다. 기존 한방 화장품이라 하면 '비싸다', '엄마들 화장품이다'라는 고정관념이 있지만 조선미녀는 중저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미국 MZ세대를 사로잡고 있다.더군다나 조선미녀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는 화장품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다. 미국 내 MZ세대들이 즐겨하는 '숏폼(15~6
[뉴시안= 이태영 기자]삼성증권이 세계적인 소설 '어린왕자'를 패러디한 유튜브 콘텐츠 '올인왕자' 시리즈가 총 130만뷰 이상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올인왕자'는 여러 행성을 여행하며 인간의 삶과 관계에 대한 깨달음을 얻는 세계적인 소설 '어린왕자'를 패러디한 콘텐츠로, 2030 투자자라면 한번 쯤은 겪었을 사실적인 에피소드와 빠른 전개를 통해 흥미를 유발한다. '올인왕자' 콘텐츠는 총 6편으로 제작됐다. 프롤로그에서는 '투자는 무조건 올인'이라는 마인드를 가진 올인왕자가 올인 투자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장미꽃과의 갈등 끝에 다
[뉴시안= 박은정 기자]도미노피자가 숏폼 챌린지 이벤트를 펼친다. 18일 도미노피자에 따르면 '숏폼 챌린지'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틱톡 등 숏폼 업로드가 가능한 채널 소유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오는 28일까지 도미노피자 공식 SNS에 있는 숏폼 챌린지 모집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지원자 중 추첨을 통해 100명을 선발해 내달 2일 개별 통보한다.100명에게는 숏폼 챌린지와 관련된 상세 가이드를 공유하고, 참가자들은 가이드에 맞춰 촬영한 영상을 내달 29일부터 업로드하면 된다.이번 이벤트의 상금은 1000만원이다. 최대
[뉴시안= 조현선 기자]동영상 크리에이터가 억대 수입을 거둬가는 시대가 열리면서 인스타그램이 경쟁에도 가세했다. 자사 숏폼(짧은 동영상) 콘텐츠 '릴스' 크리에이터(창작자)에게 후원금을 보낼 수 있는 '기프트' 기능을 출시했다. 영상 플랫폼 경쟁이 갈수록 심해지면서 더 많은 크리에이터를 확보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늘리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메타는 자사가 운영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스타그램은 5일 국내에서 일부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유료 후원 기능인 '기프트' 서비스의 테스트를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 이용 방법은 인스타
[뉴시안= 조현선 기자]올초 출시된 삼성전자의 갤럭시S23 시리즈가 전 모델 대비 높은 판매고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갤럭시S23 울트라가 100배 줌 렌즈 등 강력한 카메라 기능을 무기로 '덕질은 갤럭시'라는 평을 얻으며 호실적을 이끌었다는 평가다. 3일(현지시각) IT 전문 매체 샘모바일은 갤럭시S23 시리즈의 지난 9개월간 누적 판매고가 2506만대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전작인 갤럭시S22 시리즈 대비 500만대 이상(23%) 늘어난 수치다.이같은 흥행에는 괴물급 카메라 스펙을 가진 울트라 모델의 실적이 기반이 됐다는
[뉴시안= 이태영 기자]세계 26개국에서 바이어 152개사 관계자들이 한국을 찾아 국내 수출기업들과 상담을 진행했다.한국무역협회(KITA)는 29~30일 양일간 삼성동 코엑스에서 제60회 무역의 날을 기념하는 ‘2023 KITA 해외마케팅종합대전(Korea Grand Sourcing Fair 2023)’을 진행 중이다.한국무역협회는 국내 유망 수출 기업의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자 2008년부터 해외마케팅종합대전을 개최하고 있다.올해 행사에는 26개국의 152개 바이어사가 참가해 국내 800여 개 참가 기업과 2300여 건의 상담
[뉴시안= 박은정 기자]최근 미국에서 한국의 냉동김밥 상품이 품절대란을 일으키며 김과 가공밥의 수출액이 급증한 것은 물론, 국내에서까지 다시 화제를 모으고 있다. 30일 관세청에 따르면 올해 1~10월 김 수출액이 6억7000만 달러(8620억원)로 전년 대비 20.4% 뛰었다. 이는 1~10월 기준 역대 최대치다. 이대로라면 올해 연말 김 수출액이 8억 달러를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동기간 가공밥 수출액 또한 7900만달러로 전년 대비 29.9% 뛰었다. 연간 기준 역대 최대였던 지난해(7600만 달러)를 10개월 만에 넘어섰다.
[뉴시안= 이태영 기자]챗GPT이 몰고 온 초거대 인공지능(AI)에 대한 열풍에 전 세계적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급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초거대 AI가 사회적, 경제적 변화를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세계 각국 정부와 빅테크 기업들은 AI 주도권 확보를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한국도 초거대 AI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 마련에 나서는 등 대책에 나섰다. 2024년 IT 트렌드 3대 키워드 중 하나로 떠오른 한국의 초거대 AI 시장 현주소를 살펴봤다.한국개발연구원(KDI)이 최근 내놓은 '경제e정표와 함께 하는 초거
[뉴시안= 이태영 기자]‘이제 MZ도 구세대’...인류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소비 주체로 ‘골드 키즈 알파세대’ 시장이 개막된 가운데, 이들이 향후 10년 내 전체 소비의 3분의 1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25일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이 내놓은 ‘2023년 10월 4주 식품시장 트렌드 픽 ‘알파세대와 식품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전세계 알파세대는 22억 명 이상으로 인류 역사상 인구대비 비중이 가장 큰 규모의 세대층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며 이미 시장 선점을 위한 잠재 소비자로 부상하고 있다고 내다봤다. 알파세대는
[뉴시안= 조현선 기자]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X' 계정을 통해 유료 구독 서비스 도입을 예고했다. X 유저간의 기본적인 상호 작용을 위해 연간 1달러를 부과하는 요금제를 도입한 지 약 이틀여 만이다. 22일(현지시각) 외신 등에 따르면 머스크는 최근 자신의 X를 통해 "곧 2종의 프리미엄 구독 서비스를 출시한다"며 "하나는 더 저렴한 비용에 모든 기능을 제공하지만 광고를 줄여주지는 않으며, 다른 하나는 비싸지만 광고가 없다"고 설명했다.이는 완전 구독자 기반의 서비스로 탈바꿈
[뉴시안= 조현선 기자]한국인들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보다 '틱톡' 등 숏폼 플랫폼을 5배 더 많이 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와이즈앱·리테일·굿즈는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8월 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등 숏폼 플랫폼 1인당 월 평균 사용시간은 46시간29분으로 넷플릭스·웨이브·티빙·디즈니+·왓챠·쿠팡플레이 등 OTT 플랫폼의 9시간14분 대비 5배 이상 높았다.이는 어릴 때부터 모바일 기기를 접한 1020세대를 중심으로 숏폼 콘
[뉴시안= 박은정 기자]K푸드 열풍을 타고, 최근 한국산 '냉동김밥'이 미국 소비자들사이에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틱톡과 유튜브에는 미국 인기마트 트레이더조에서 판매하는 냉동김밥을 구매한 미국 현지인들의 리액션 영상이 잇달아 올라오고 있어 냉동김밥 열기가 그대로 전해지고 있다.이 김밥은 경북 구미에 본사를 둔 신생 식품업체 '올곧'이 선보인 냉동김밥으로, 미국에 출시된 지 얼마되지 않아 초대박을 기록한 것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식품기업 올곧은 2020년 편의식품 개발을 시작으로 2021년 급속냉각기술을 도입해 식품제조·가공
[뉴시안= 조현선 기자]챗GPT가 쏘아올린 생성형 인공지능(AI) 바람이 거세다. 사용자의 요청대로 텍스트와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를 넘어 동영상의 하이라이트 부분을 포착해 글로벌 '숏폼' 열풍에 동참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영상을 추려내는 데까지 활용할 수 있게 됐다.리턴제로는 AI 기반 숏폼 편집 툴 '아이코(AICO)'를 정식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아이코는 원본 영상 콘텐츠를 숏폼(숏츠 등의 짧은 영상)으로 알아서 변환해 주고, 자막도 달아주는 서비스다. 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영상 중 하이라이트 부분만 추출해 1
[뉴시안= 조현선 기자]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해, 시험 응시를 위해, 혹은 신분증 갱신을 위해 '예쁜' 증명 사진을 찍던 시대는 갔습니다. 자신을 드러내는 데 거리낌 없는 MZ세대로부터 불어온 바람 덕분에 연예인이나 찍는 줄 알았던 '프로필' 사진시대가 활짝 열린 겁니다. 서너장의 프로필 사진을 위해 전문가에게 헤메(헤어·메이크업)를 의뢰하고, 사진 촬영 및 보정을 맡기기 위해 30만~40만원을 우습게 쓴답니다.저마다 이유는 다르지만 하나로 통했습니다. 가장 예쁘고 멋진 나를 사진으로 남기고, 타인에게 자랑하기 위해. 그런데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