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폼페이오(왼쪽) 신임 미국 국무장관이 9일 북한 평양을 다시 방문했다. 사진은 지난 3월31일부터 4월1일까지 평양을 극비리 방문, 김정은(오른쪽)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나 악수를 하고 있는 폼페이오의 모습.(사진=뉴시스)
마이크 폼페이오(왼쪽) 신임 미국 국무장관이 9일 북한 평양을 다시 방문했다. 사진은 지난 3월31일부터 4월1일까지 평양을 극비리 방문, 김정은(오른쪽)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나 악수를 하고 있는 폼페이오의 모습.(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지형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40일 만에 평양을 재방북한 가운데 북ㆍ미정상회담 앞두고 사전 담판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3명과 함께 귀국할 것이란 전망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트럼프 미 대통령도 8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이란 핵협정(JCPOAㆍ포괄적 공동행동계획) 파기 선언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폼페이오 장관의 재방북과 억류 미국인 석방 문제를 언급하기도 했다.

9일 로이터 등 외신은 전날 폼페이오 장관이 북ㆍ미정상회담 장소와 날짜 등 세부사항을 조율하는 사전 담판을 위해 평양행 비행기에 올랐다면서, 그가 이번 방북에서 한국계 미국인 인질 3명과 귀환하는 장면을 연출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지난 1차 방북 때는 외부에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번 2차 방북에는 미 국무부 출입 풀 기자단까지 동승해 미국인 인질 석방이 임박했다는 추측을 낳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도 전날 이란 핵합의 탈퇴 후 기자회견에서 "(미국인 포로)들이 석방된다면 대단할 일일 것이다. 우리는 곧 알게 될 것"이라고 언급해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한편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이란 핵협정 파기 선언과 관련, 이는 북한에 불충분한 합의는 수용할 수 없다는 신호를 분명하게 보낸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볼턴 보좌관은 전날 백악관에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이란 핵협정 탈퇴 선언 이후 열린 브리핑에서 "대통령은 진정한 합의(real deal)를 원하고 있다는 게 북한에 보내는 메시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란 핵협정 탈퇴 선언의 또 다른 측면은 미국이 강한 위치를 지속하기 원하는 의지가 담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같은 기조가 이란뿐만 아니라 앞으로 열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에서도 의미를 갖게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볼턴 보좌관은 오는 5월 말 혹은 6월 초 개최될 북ㆍ미 정상 간 비핵화 협상 방향에 대해 "북한이 1992년 남북 비핵화 공동 선언으로 돌아가 핵연료의 전면, 후면을 모두 제거하는 것"이라면서 "즉, 우라늄 농축ㆍ플루토늄 재처리 중단을 기초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핵확산 위협을 제거하려면 핵보유국이 되고 싶어 하는 나라가 핵제거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이란 핵합의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볼턴 보좌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재방북과 억류 미국인 3명의 석방을 위한 사전협의에 대해 원론적인 입장만 내비쳤다.

그는 "대통령은 (북한에 있는) 인질들의 석방을 요구해왔고, 그건 변함이 없다"고 답했다.

볼턴 보좌관은 만약 이번에 미국인 3명이 석방되지 않으면 북ㆍ미정상회담이 열리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에 "폼페이오는 대통령의 협상자일뿐"이라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오후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란 핵협정은 일방적이며, 재앙적이고 끔찍한 협상으로 애초 체결되지 말았어야 한다"면서 탈퇴를 공식 선언했다. 이란 핵협정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 재임 시절인 2015년 7월 미국ㆍ영국ㆍ프랑스ㆍ독일ㆍ러시아ㆍ중국 등 6개국과 이란 사이에 체결됐다. 이란은 핵 개발을 포기하고 6개국은 이란 경제재제를 해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핵협정 탈퇴선언에 따라 미국은 그동안 중단한 이란제재를 90~180일 가량의 유예기간을 거친 뒤 복구할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협정이 이란의 탄도미사일프로그램을 폐기하는 내용이 없다고 줄곧 비판해왔다. 또한, 10~15년의 일몰 기간이 끝나면 이란의 핵 개발을 막을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면서 지난 2016년 대선 후보 시절부터 이란 핵협정 파기를 공약으로 제시해왔다.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