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안= 조현선 기자]지난해 글로벌 IT기업에서 시작된 '칼바람'이 판교에 불어닥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승승장구하던 카카오 계열사마저 희망퇴직을 받고 있다. 경영난을 극복하기위해 채용을 줄이며 허리띠를 졸라맨 데 이어 지분 매각 카드를 내놓는 등 몸집 줄이기에 나서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전날 희망퇴직 접수를 시작했다. 계열사 내 인력 이동을 위한 '공동체 이동 프로그램'과 전직 지원에 이어 희망퇴직이라는 강수를 뒀다. 희망자에게는 퇴직금과 함께 기본급의 최대 6개월분과 전직 지원금을 지급한
[뉴시안= 조현선 기자]타다의 운영사 VCNC가 구조조정에 돌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바 '타다금지법'이 거론된 지 약 3년여 만이다.15일 업계에 따르면 VCNC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신청받고 있다. 감원 목표는 현재 근무 인원(8~90명)의 50% 이상으로, 기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별도의 권고사직을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희망퇴직자에게는 2개월치 월급을 지급한다는 방침이다.타다는 지난 2020년 국회를 통과한 이른바 타다금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회 문턱을 넘으면서 핵심 서비스였던 '타다 베이직' 운
[뉴시안= 이승민 기자] '불법 콜택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차량 호출 서비스 '타다'의 전·현직 경영진에게 대법원이 최종 무죄를 선고했다.1일 뉴시스와 법조계에 따르면, 대법원 3부(주심 오석준 대법관)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이재웅 전 쏘카 대표와 브이씨앤씨(VCNC) 박재욱 전 대표의 상고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재판부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의 점에 관해 범죄의 증명이 없다고 봐 이를 무죄로 판단한 원심판결에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해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나거나 구 여객자동
[뉴시안= 조현선 기자]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를 운영한 이재웅 쏘카 전 대표가 1심에 이어 항소심에서도 무죄를 선고받았다. 29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항소1-1부(부장판사 장찬·맹현무·김형작)는 이 전 대표와 쏘카 자회사 브이씨앤씨(VCNC) 박재욱 대표의 선고 공판에서 무죄를 선고했다. 이들과 함께 기소된 VCNC 법인에게도 무죄가 선고됐다.타다는 스마트폰 앱으로 운전기사가 포함된 승합차를 대여해 이용하는 서비스다. VCNC는 쏘카에서 빌린 승합차에 운전자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타다는 2018년 서비스 출시 이후 택시업계의
[뉴시안= 남정완 기자]유니콘 기업인 쏘카가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아 미디어데이를 열고 모빌리티 혁신 전략을 9일 발표했다.쏘카는 9일 오전 서울 성동구 언더스탠드 애비뉴에서 열린 미디어데이에서 지난 10년간 이룬 성과와 새로운 기업 비전을 발표했다.박재욱 쏘카 대표는 “쏘카를 이용하는 동안 필요한 모든 이동 서비스를 하나로 연결하는 ‘스트리밍 모빌리티(Streaming Mobility)’로 시장을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이를 위해 쏘카는 현재 쏘카앱의 기능을 확장해 카셰어링, 전기자전거, 철도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뉴시안=조현선 기자]'타다'가 다시 달린다. 지난 3월 이른바 '타다 금지법'이 국회에서 통과된 이후, 11인승 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 베이직'을 중단했던 타다 운영사 VCNC가 28일 '대리' 서비스로 기지개를 켠다. 이날부터 가맹 택시 '타다 라이트'도 베타 서비스에 나선다.타다 대리는 사전에 운행 전 금연, 정속 운전, 경로 지정 등 이용자 평가에 기반한 양질의 서비스를 선보인다. 드라이버 서비스 평점이 높을수록 높은 수입을 거두는 인센티브 시스템을
[뉴시안=조현선 기자]11인승 승합차 호출서비스 '타다 베이직'이 오늘부로 운행을 종료한다. 운영사인 VCNC와 쏘카는 운행 종료 이후의 뒷처리에 몸살을 앓고 있는 모양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타다 운영사인 VCNC는 주력 서비스인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오는 11일 0시부로 중단한다.지난달 국회에서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불렸던 여객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서비스를 지속할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1년 6개월의 유예 기간이 주어졌지만 당시 타다 측은 1개월 후 영업 종료를 선언했다.
[뉴시안=조현선 기자]이재웅 쏘카 대표가 타다 사업 중단에 대한 책임을 지고 13일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국내 벤처 1세대인 이 대표의 향후 행보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찌됐든 저는 졌다. 타다 드라이버의 일자리도 못 지켰고, 투자자들의 믿음도 못 지켰고, 같이 일하는 동료들의 혁신의 꿈도 못 지켰다"며 "책임을 지고 쏘카 대표이사직을 사임한다"고 밝혔다. 이른바 '타다금지법'이 국회 문턱을 넘은지 일주일만이다. 한편 이 대표는 쏘카 대표직 사임의 뜻을 밝히면서도
[뉴시안=조현선 기자]법원도 계속 타라는데, 국회가 시동을 꺼버렸다. 사법부가 현행법상 예외조항을 근거로 무죄를 선고했으나 입법부는 '타다금지법'을 통과시키면서 예외조항 적용 범위를 줄여버렸다. 승합차 호출서비스 '타다'가 영업 종료 수순을 밟게 될 전망이다.8일 업계에 따르면 국회는 지난 6일 본회의에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타다금지법)을 통과시켰다. 현행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34조는 자동차대여사업자의 사업용 자동차를 유상으로 운송에 사용하거나 남에게 대여해서는 안 된다. 운행 목적을 위한 운
[뉴시안=조현선 기자] 또 한번 '운명의 날'을 맞았던 타다에게 국회가 '사형선고'를 내렸다. 지난달 사법부가 내린 무죄 판결을 뒤엎었다. 이변이 없는 한 개정안이 5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 '불법 서비스'로 전락하게 된다.타다 측은 운명을 받아들이고, 타다금지법이 국회 법사위를 통과한 지난 4일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조만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국회 법사위는 4일 전체회의를 열고 여객자동차운수사사업법 개정안(타다금지법)을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법안을 주도한 국토교통부가 내놓
[뉴시안=김희원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법원이 전날 승차 공유서비스 ‘타다’에 대해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내린 것에 대해 “저는 ‘타다’에 대한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홍 부총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타다와 같은 신사업이 갈등 없이 시도, 착근되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 기존 이해관계층과의 상생 해법 강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것이 정부가 금년도 경제정책방향에서 ‘한걸음 모델’을 제시한 주된 이유”라며 “‘한걸음 모델’은 각 이해관계자가 작은
[뉴시안=이준환 기자]승합차 호출 서비스 '타다'를 불법 운영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웅 쏘카 대표 등에 대해 법원이 1심에서 무죄를 선고했다. 타다 서비스의 불법 여부를 향한 사법부의 첫 번째 판단이 나온 것이다. 법원은 타다 서비스가 모빌리티 플랫폼을 연결해 구현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렌터카 서비스라고 결론 지었다.서울중앙지법 형사18단독 박상구 부장판사는 19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재웅 쏘카 대표와 박재욱 브이씨엔씨(VCNC)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법원은 양벌규정에 따라
[뉴시안=정창규 기자] “타다 금지법 만들지 말라.”쏘카 이재웅 대표와 타다를 운영하는 VCNC 박재욱 대표가 27일 일명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박홍근 의원 발의)과 관련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에게 절규에 가까운 외침이 담긴 입장을 밝혔다.앞서 지난 2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는 이 개정안을 심사 보류했지만, 다음 회기인 내달 10일 열기로 합의한 다음 소위에서 처리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이같은 합의는 내달 2일 열리는 타다의 불법 여부를 가리는 첫 공판에도 영향을 미칠 것
[뉴시안=정창규 기자] 카카오가 7번째 택시회사를 인수하며 모빌리티산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반면 타다를 운영하는 VCNC는 지난달 불법 택시 영업 혐의로 검찰에 기소되면서 재판 결과에 따라 사업을 중단할 위기에 처했다.18일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8월 진화택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중일산업, 경서운수, 재우교통, 명덕운수, 신영산업운수, 동고택시 등 총 7개 법인택시사를 인수해 택시면허를 총 638개 확보했다. 추가 인수를 통해 연내 1000개 가량의 면허를 확보한다는 목표다.이는 평균 택시 회사가 보유한 택시 면허
[뉴시안=정창규 기자] 차량 호출 서비스 업체 ‘타다’와 택시업계 갈등이 증폭되는 가운데 국민 10명 중 절반은 ‘타다’를 공유경제에 기반한 혁신적 신산업으로 평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이목이 집중 되고 있다. 앞서 지난달 28일 검찰은 타다가 스마트폰 앱을 통해 11인승 승합차와 운전기사를 이용해 면허 없이 여객자동차운송사업을 하고, 자동차대여사업자로서 법률상 허용되지 않는 유상 여객운송을 했다고 판단,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쏘카 이재웅 대표, 자회사 브이씨앤씨(VCNC) 박재욱 대표 등을 불구속 기소하고, 법
[뉴시안=정창규 기자]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지난 28일 검찰의 불구속 기소가 결정되자 이재웅 쏘카 대표가 자신의 SNS를 통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이 대표는 “대통령은 법으로 금지되지 않은 것은 다 할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 네거티브제도로 전환하고 규제의 벽을 과감히 허물어 우리 AI기술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시키겠다고 오늘 얘기했다”면서 “(반면) 검찰은 타다와 쏘카, 그리고 두 기업가를 불법 소지가 있다고 기소했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네이버 AI 개발자회의 ‘데뷰’ 현장을 방문해 규제 개혁
[뉴시안=정창규 기자] “쏘카 타다 즉각 퇴출, 타다 OUT.”서울 택시기사들이 23일 오후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렌터카 기반 실시간 호출 서비스 ‘타다’의 연내 퇴출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번 집회는 지난 7일 타다가 증차 계획을 발표한 후 서울 택시업계가 처음으로 여는 대규모 ‘장외전’이기도 하다. 앞서 이들은 타다 출범 1주년 기자간담회 다음날인 8일부터 서울 성동구 쏘카 서울 사무소 앞에서 타다 확장 규탄대회를 열었다. 이어 지난 15~17일 종로구 SK본사와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 서울고용노동청 앞
[뉴시안=정창규 기자] “타다 퇴출 개혁입법 즉각 추진하라.”서울 개인택시 노동자들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타다의 영업을 금지하는 법 제도 개선에 나서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고 나섰다.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서울개인택시조합)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여의도 당사에서 ‘불법 타다 영업 금지를 위한 입법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이들은 “렌터카 운전자 알선의 본래 법 취지는 관광산업의 활성화가 주목적 이다”며 “그러나 타다는 선한 목적의 운수사업법 규정을 교묘히 악용해 불법 택시영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규탄했다.이들은 이어
[뉴시안=정창규 기자] 택시업계가 타다는 물론 SK그룹을 향해 정조준 하고 나섰다. SK그룹은 타다를 운용하고 있는 VCNC의 모회사인 쏘카 2대 주주이다.10일 택시 4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는 성명을 통해 "택시제도 개편방안을 위한 실무논의기구에서 타다를 배제할 것을 요구한다"고 압박하고 나섰다.앞서 지난 7월부터 택시 업계와 국토부, 타다, 카카오모빌리티 등 모빌리티 플랫폼 업계 등은 택시제도 개편안을 구체화하기 위해 전문가로 구성된 실무논의
[뉴시안=이석구 기자] 모빌리티 플랫폼 타다가 서비스 지역을 수도권 전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장한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2020년까지 운영 차량 1만대로 확대하고, 드라이버 5만명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타다는 지난해 10월 서비스를 론칭한지 1년만에 가입회원 125만명, 운행 차량대수 1400대, 운행 드라이버 9000명(9월말기준) 기록을 돌파했다. 내년말까지 서비스 차량 1만대를 확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는 한편 약 5만명의 드라이버에게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타다는 이날 서비스 1주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새로운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