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22일 오후(현지시각)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단독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22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열린 한미단독정상회담 모습.(사진=뉴시스)

[뉴시안=김지형 기자] 한미정상이 22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단독회담을 가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다음 달 싱가포르에서 열리기로 합의한 북미정상회담의 연기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 배경과 미 정부의 속내가 무엇인지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단독정상회담 직전 모두발언과 기자회견에서 "싱가포르 회담이 열릴지 안 열릴 지는 두고 봐야 될 것"이라면서 "만일 그것이 열린다면 아주 좋은 일이 될 것이다. 만일 열리지 않는다면 그것도 괜찮다"고 답했다.

트럼프는 이날 북미정상회담 전제로 특정한 조건들이 있다면서 일괄타결식 비핵화와 '완전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완전히 그렇게 (일괄타결)해야한다는 것이 아니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한꺼번에 '빅 딜(big deal)'로 타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북ㆍ미정상회담 무산 가능성에 대한 여지를 남겼다.

트럼프 대통령은 "6월12일 회담이 열리지 않을 수도 있다"면서 "만약 그렇게 된다면, 나중에 열릴 가능성도 언제든지 있다"고 말했다.

23일 싱가포르 최대 일간 더스트레이츠타임즈(Straits Times)는 트럼프 정부가 북ㆍ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복합적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면서 정상회담 성과에 대한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고 전했다.

이를 반증하듯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도 트럼프 행정부가 남ㆍ북ㆍ미 연쇄회담에서 언제든지 이탈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트럼프 정부가 북ㆍ미정상회담의 성사와 그 성공적 성과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만약 기대했던 결과가 도출되지 않을 경우 미국 강경파가 책임론을 제기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일각에서 분석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가 잠재돼있는 한반도 지정학적 위기 고조에 대해서 한국 정부와 한 배를 타고 싶지 않다는 입장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최소한 미국이 주도하는 북한의 비핵화를 관철하겠다는 미 정부의 입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한미정상회담 발언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그는 "완전히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이 더 낫다. 전체적으로 봤을 때 한꺼번에 일괄타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결정하면 북한 정권의 안전을 보장하겠다는 입장도 거듭 밝혔다.

그는 북ㆍ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입장이 다소 바꿨다는 지적과 함께 '시진핑 배후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두 번의 회동을 연속적으로 갖는 과정에서 기존 입장이 다소 바뀐 것에 불만을 표시해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이 시진핑 주석과 두 번째 만난 다음에 태도가 좀 변했다고 생각한다"면서 지난 7~8일 김 위원장의 2차 방중 이후 북한이 남북고위급 회담을 취소하는 등 강경 자세로 돌아선 점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만남에 대해 아무도 몰랐다는 사실이며 그 이후로 다들 놀랐다. 그리고 어느정도 (북한의) 태도 변화가 있었다는 논란이 사실인 것은 틀림없다"고 설명했다.

워싱턴의 민간 싱크탱크인 센터포스트레티직앤인터내셔날스터디의 보니 그래셔 분석가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보다 정상회담을 더 원한다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 같다"면서 싱가포르 정상회담의 연기 발언이 제기된 배경으로 해석했다.

이 싱크탱크의 마이클 J. 그린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믿었지만, 현재 그게 쉽지않다는 것을 인식한 것 같다"면서 "북한 관련 이해당사자들이 이번 북ㆍ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를 도출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